등록된 미디어 821 매체 검색
매체명 한국ABC협회 종류 언론관련기관
회사명 한국ABC협회 웹사이트 www.kabc.or.kr 분야 기타
대표전화 02-783-4983 주소 (05510)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길 137 지역 전국
매체설명 ABC(Audit Bureau of Circulations : 매체량 공사기구, 광고매체 수용자크기 공사기구)제도란, 신문·잡지·웹사이트 등의 매체사가 자진해서 보고한 간행물 부수, 접촉자 수 등의 매체량을 표준화된 기준 위에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조사, 확인하여 이를 인증,공개하는 것으로 투명성을 확보하여 매체사의 공신력을 제고하고 광고 발전에 기여합니다.

필요성 및 효과
매체량은 매체사의 재원인 판매 및 광고수입과 깊은 관계를 갖으며, 매체 광고비('2004년도 인쇄매체 광고비 약 2조 1천 7백억원규모)의 집행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체량에 대한 정보는 매체사, 광고주, 광고회사의 경영과 광고의 과학화, 합리화를 위한 기본자료로 필수적이며, 궁극적으로는 사회발전을 위해 필요하게 됩니다.

발행사 차원

발행사는 ABC의 부수공사와 부수자료에 따라 밝혀지는 경영정보자료를 통해 적절한 경영진단을 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행사는 ABC의 부수자료를 기초로 객관적인 기준에서 광고마케팅을 원활히 할 수 있어 경영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준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발행사의 무분별한 물량경쟁은 판매시장을 파괴하고 정상적인 발전을 저해할 위험이 존재할 수 있는데, ABC제도를 통한 부수공개는 건전한 판매경쟁을 유도하여 매체의 질적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와함께 ABC제도는 국민의 알권리를 추구하는 신문 잡지가 자신의 정보를 먼저 공개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신문과 잡지의 대국민 공신력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광고회사 차원

ABC제도는 효율적인 매체계획과 합리적인 광고거래를 유도하여 광고의 과학화를 도모 합니다. ABC의 부수자료를 기초로 광고의 도달율, 도달회수등을 고려한 매체목표를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고, 매체의 객관적인 광고요금을 기준으로 적절한 매체예산을 짤 수 있어, 효율적인 매체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매체계획은 광고주와 광고회사와의 관계를, 객관적인 광고요금 책정은 발행사와 광고주, 광고회사와의 관계를 공정하고 원활하게 함으로써, 합리적인 광고거래질서를 구축시키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조사연구 차원

발행사는 원활한 광고마케팅을 위해, 그리고 광고주와 광고회사는 효율적인 매체계획의 수립을 위해서 심층적인 독자분석이 요구됩니다. ABC의 부수자료를 기초로 독자들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및 라이프 스타일, 구매력 그리고 기사선호도, 기사접촉도, 기사내용에 대한 평가, 광고접촉도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더욱 깊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매체 및 광고의 인지적, 평가적, 행위적 효과연구가 ABC의 부수자료를 기초로 하여 더욱 과학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러한 조사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언론 및 광고발전을 위해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국가적 차원

ABC제도는 근본적으로 언론의 자유 시장경제 원칙 속에서 출발해서, 시장경제 질서를 잡는데 초석이 됩니다. 즉 ABC제도를 통한 부수공개는 매체의 차별화를 유도, 시장경제를 위한 과학적 기준과 합리적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ABC제도는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시켜 주며, 광고단가에 대한 구체적 자료없이 이루어지는 광고거래는 발행사의 광고단가 담합, 광고지면 덤핑 판매 등의 불공정 거래행위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ABC제도는 광고단가의 기준이 되는 부수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밝혀줌으로써 이러한 불공정 거래행위를 방지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본주의의 꽃이라는 광고에서는 ABC제도의 운영이 기본적인 전제가 되고 있으며, ABC제도의 정착은 언론, 광고계에 있어 국제적인 요구가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도 ABC제도는 조속히 정착되어야 할 것입니다.

(ABC협회 인터넷 사이트에서 인용)
상세연락처 팩스 : 02-782-5889
04516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89 (순화동, 순화빌딩) 1403호 코리아뉴스와이어(주)
사업자등록번호 101-86-0771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종로제01-3225호
TEL 02-737-3600
Copyright (c) Korea Newswire